속초 아바이순대타운 원조 맛집 동해순대국

2021. 9. 15. 10:55박길동

미식의 도시 속초.

강원도 여행 하면 속초를 가장 많이 가게되는데

그 이유는 접근성도 있겠지만

맛집이 가장 큰 이유이지 않을까 싶네요.

 

 

 

 

 

속초는 육해공을 총 망라하는 

다양한 향토음식들이 유명한데

그중에 빼놓을수 없는게 아바이 순대죠.

 

 

아바이순대는 함경도 음식인데

실향민들이 아바이마을에 터를잡으면서

속초의 유명 먹거리가 되었어요.

 

 

저도 아바이순대를 처음 맛본곳은 

아바이마을에서 였는데

요즘엔 중앙시장 옆 아바이순대타운으로 가네요.

 

 

 

 

 

 

순대타운은 신림에만 있는게 아닙니다 !

 

 

속초에는 아바이순대타운이 있죠.

 

 

아바이순대 전문점 여러집이 모여있는 이곳.

 

 

그중에서도 원조 맛집으로 유명한

동해순대국이 제가 꼽는 맛집이에요.

 

 

이번 여름휴가에도 어김없이 다녀왔습니다.

 

 

 

 

 

 

5년연속 블루리본서베이에 선정되었고

제가 신뢰하는 백년가게에도 선정된집.

 

 

 

 

 

 

가게앞 24시간 끓고있는 가마솥이

시선과 코끝을 강타하네요 !

 

 

 

 

 

 

전부 좌식이던 테이블이 

몇달새 입식으로 모두 바뀌었네요.

 

 

식사자리가 좀더 편해졌습니다.

 

 

 

 

 

 

속초 동해순대국 메뉴판.

 

 

순대국밥 치고는 가격대가 나가지만

아바이순대 자체가 일반순대와 가격차가 있고

이집 국물맛을 보면

그냥 고개를 끄덕이고 먹습니다.

 

 

아바이순대국밥 10,000원

아바이순대 1접시 12,000원

오징어순대 10,000원

소머리국밥 9,000원

 

 

 

 

 

 

 

양이 많은편이 아니라

1인1국밥에 순대추가는 할수가 없어

둘이가면 국밥하나에 오징어순대를 먹습니다.

 

 

기본찬은 깍두기와 배추겉절이가 나오는데

입맛에 잘 맞는 겉절이는 추가해서 먹어요.

 

 

여긴 직원분들도 베테랑이라

빠르고 친절한 서비스도 좋아요.

 

 

 

 

 

 

아바이순대는 함경도에서 온거지만

오징어순대는 속초 향토음식 !

속초여행에서 역시나 놓칠수 없는 메뉴.

 

 

 

 

 

돼지와 관련된건 전혀 안들어가는 

오징어순대.

 

 

순대를 못먹는사람도 먹을수 있어요.

 

 

오징어다리와 다진야채, 찹쌀로 소를 만들어

오징어 속을 채워서 찐다음

계란물에 부쳐서 나오는거라

그냥 전의 한 종류로 봐도 되지않을까 싶죠.

 

 

그래서 그런가 막걸리 안주로 찰떡이에요.

 

 

 

 

 

 

운전을 해야해서 술을 못하는 오빠는

짠만 해주고

혼자 막걸리 한통 뚝딱이네요.

 

 

대학시절엔 막걸리가 그렇게도 싫었는데

여행을 좋아하는 요즘은

그지역 향토음식에 그지역 막걸리 곁들이는게

제 여행의 의미이자 행복입니다.

 

 

 

 

 

 

가족여행으로 다시찾은 동해순대국

메뉴가 좀더 풍성해서 좋아요.

 

 

모듬순대 (아바이순대+오징어순대) 를 주문하면

명태식해도 함께 내어주셔서 좋네요.

 

 

명태식해는 따로 금액을 지불하고 주문가능하고

포장판매도 해요.

 

 

강원도지역에서 맛볼수있는 별미고

감칠맛이 좋아 사가는 분들도 많더라구여.

 

 

 

 

 

막걸리도 좋지만

소주도 잘어울리죠.

 

 

강원도는 참이슬오리지널 없는 식당도 많은데

동해순대국에는 있습니다.

 

 

 

 

 

다시봐도 먹음직스러운 모듬순대.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 명태식해

각기다른 3가지 색의 조합도 좋은듯.

 

 

 

 

 

오징어순대는 전용 간장이 있어

간장에 찍어먹으면 맛있어요.

 

 

저는 매운맛을 좋아해서

다진고추를 요청해서

간장에 듬뿍 넣어서 먹었는데

오징어순대의 느끼함을 잡아줘서 좋더라구여.

 

 

 

 

 

 

간장소스도 좋지만

감칠맛 좋은 명태식해랑 먹는게

훨씬 별미였네요.

 

 

 

 

 

 

원조 아바이순대는 돼지 대창에 소를 넣어

만들었다는데

요즘의 속초 아바이순대는 

돼지 소창을 이용해 만든다고해요.

 

 

우리가 보통 먹던 당면순대와 달리

찹쌀과 갖은 채소들이 들어간게 특징.

 

 

병천순대랑 비슷하지 않나 싶었는데

병천순대에는 선지가 들어간다는 차이가 있네요.

 

 

 

아바이순대가 좀더 담백한 맛이 있어요.

 

 

 

 

 

동해순대국은 순대국도 유명하지만

소머리국밥이 더 많이 나간다고해요.

 

 

저는 소머리국밥 안좋아하는줄 알았는데

여기서 먹어보니 

저.. 소머리국밥 좋아하네요?

 

 

콜라겐 가득 쫀득한 머릿고기에

구수하고 담백한 육수가 참맛이더라는..

 

 

공기밥 없이 좀더 푸짐하게 나오는

술국도 있어서 안주로 맛있게 먹었네요.

 

 

 

 

 

 

 

식사로도 술안주로도 너무 좋은 동해순대국.

 

 

매번 맛있게 잘먹고갑니다.

 

 

 

 

속초 동해순대국

 

 

위치 속초시 중앙로 129번길 35-17

영업시간 07:00 - 21:00

문의전화 033-633-1012